청소년자기도전포상제로 스스로 목표를 세우고 실행하는 아이로 키우자.

by 남양주 다산 평내호평동 배선복 청소년지도사

자신감 있는 아이로 키우는 방법?

목표를 설정하고 스스로 계획하는 아이로 키우는 방법?

 

성공하는 사람들을 연구한 결과 공통점이 있었다. 목표를 구체적으로 세우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계획을 세우고 실현해나가는 것이다.

stock-vector-businessman-jumping-over-series-of-hurdles-with-text-challenge-on-them-vector-cartoon-illustration-570593830.jpg

자기가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정하고, 계획을 만들고, 그것을 이루는 것을 통해 성취감을 얻을 수 있다. 이러한 성취감을 청소년들이 느낄 수 있도록 국가적, 국제적으로 만든 프로그램이 있다.

청소년자기도전포상제(만9세~13세),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만14~24세)가 그것이다.

청소년자기도전포상제는 우리나라의 여성가족부가 운영하는 프로그램이고,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만14~24세)는 1956년 영국 에딘버러 공작에 의해 만들어진 프로그램이다. 청소년들이 다양한 활동영역에서 자기 주도적으로 활동하여 스스로의 잠재력을 최대한 개발하고 삶의 기술을 갖도록 운영되는 공인된 자기 성장 프로그램이다.

자신감 있는 자녀로 성장하도록 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가장 쉬운 것은 자녀에게 약간의 어려움이 있는 도전 과제를 주고 이것을 성취해 나가는 성공 경험을 주는 것이다. 성공 경험은 자신감을 갖게 하고 새로운 도전에 응할 수 있는 용기를 갖게 한다.

이러한 성취행위를 청소년자기도전포상제나,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를 통해 국가적, 국제적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청소년자기도전포상제

 


참가대상

만 9세 ~ 13세 청소년 (초3~중2)

활동영역

봉사활동, 자기개발활동, 신체단련활동, 탐험활동

포상단계

동장(16주), 은장(16주~32주), 금장(24주~48주)


 

성공적인 성취행동을 했다면 다음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여성가족부 장관 인증서 수여

청소년자기도전포상제 포상식 참석

우수활동 청소년 및 지도자 시상(여성가족부장관상 /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이사장상)

청소년자기도전포상제는 입회신청을 먼저 해야 한다.

운영기관의 포상담당관과 상담 후 입회신청을 하고 각 영역별 활동 완료 후 활동기록부에 작성한다.

주의할 점은


포상담당관과 청소년이 가까이 있어야 한다. 포상담당관이 청소년이 작성한 계획과 실행에 관해서 조언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또래청소년(4~7명)과 같이 해야 한다. 교우관계도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또래활동이 반드시 필요한 활동영역이 있다. 이성보다는 동성의 또래청소년들이 모여서 같이 활동하는 것이 좋다.

객관적이고 측정 가능한 목표와 활동을 하여야 한다. 각 영역의 목표를 설정할 때부터 구체적으로 측정할 수 있도록 작성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심사관이 판단할 수 없으므로 반려될 수 있다.


 

people-3152585__340.jpg
참고 사이트
청소년e사이트
http://www.youth.go.kr/youth/youth/contents/selfChlngRwardIntroForm.yt?curMenuSn=362

 

엮은 글
청소년과 부모의 우정사진 프로그램
https://blog.naver.com/sunkey9578/221193263963
스냅, 프로필사진을 이용한 아동청소년의 정체성 확립과 자기표현 능력 향상 프로그램
https://blog.naver.com/sunkey9578/221008010853
[청소년심리] 청소년기에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https://blog.naver.com/sunkey9578/220510597769

남양주 호평평내동 청소년지도사 배선복 가족사진가

태그 #청소년자기도전포상제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 #평내호평동청소년자기도전포상제담당관 #자신감키우는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