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 생활 28년 그리고 가족사진

by 가족의 마음을 담는 배선복 가족사진가
블러그 화성시우리꽃식물원 72 6.jpg

주말은 언제나 바쁘다. 사진관은 주말에 예약이 많다. 보통 가정은 평일 일하고 주말에 가족과 시간을 내서 기념사진을 찍는다. 그래서 사전 예약을 한다. 이번 주말에도 그런 가족이 찾아왔다.

찾아온 가족은 남양주 호평평내동의 4인 가족이다. 엄마, 아빠, 딸, 아들. 먼저 상담하기로는 결혼 28년 기년으로 찍는다고 하였다. 28주년이라는 말에서 약간 호기심을 가졌다. 보통은 10년, 20년, 30년 단위로 기념사진을 찍거나, 자녀의 결혼식 전에 가족사진을 찍는데, 이번 가족은 결혼 28주년을 기념하기 위해서 왔다. 어떤 분들일까? 호기심을 갖고 손님을 맞이했다.

자녀의 손에는 꽃다발이 들려있었다. 그리고 약간 마른 체형의 엄마와 약간의 덥수룩한 수염의 아빠와 20대의 수줍은 아들과 미모를 뽐내는 딸이 들어왔다. 가족사진에 대해 잠깐 설명을 하고 촬영준비를 할 수 있도록 시간여유를 주었다. 그리고 가족을 관찰했다.

대부분의 남자들과 같이 무덤덤하고 무신경한 남자인 아들과 아빠는 별다른 생각 없이 따라온 모양새다. 옷매무새를 잡고 머리와 화장에 좀 더 신경 쓰는 것은 엄마와 딸이다. 딸은 붉은 원피스를 입어서 몸매를 강조했다. 엄마는 단정한 모습에 신경 쓰는 것 같다. 머리를 잘 묶어서 잔머리 없게 만들고 흠 없는 옷매무새로 만들었다.

언뜻 보기에 가족끼리 대화는 적을 것 같지만, 엄마가 가족들에게 신경을 많이 쓰는 집 같다. 그리고 엄마가 주도적으로 가족사진을 찍자고 한 것 같다. 엄마는 가족사진을 찍는 동안 내내 자신에게, 그리고 가족 모두가 자연스러운 표정이 나오도록 호응을 잘 해주었다.

가족사진의 특성 상 촬영 때 가족이 카메라를 의식하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표정을 만드는 것은 쉽지 않다. 가족이 행복해 보이고 서로가 의지하고 지지하고, 애정 어린 모습의 사진은 만들지는 것보다 그냥 나오는 것이다. 마음을 풀고 찍지 않으면 카메라를 의식하기 때문에 굳어 보이는 사진이 나오게 된다.

배선복 가족사진가는 자연스러운 표정이 나올 수 있도록 유도를 한다. 엄마가 좋아하는 것, 아빠가 좋아하는 것, 자녀의 상태 등에 대해 간단한 질문과 답변을 하다보면 자기도 모르게 탐색을 하고 짧은 답변 시간은 있는 그대로를 대답하게 한다.

가끔 의외의 답이 나오면 가족들의 반응도 재미있다. 웃는 모습이나 어쩔 줄 모르는 당황한 모습도 보인다. 몇 번의 질문과 대답을 통해 어색함이 풀리고 서로 가족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대략 알게 된다.

이번 가족은 엄마의 마사지 해 줄 때가 아빠에게 가장 좋은 시간이라고 한다. 마사지를 받는 동안 사랑과 관심을 받기 때문일까? 사랑과 관심을 받고 싶은 사람에게 주는 자리에도 아빠가 앉았다. 어쩌면 자녀를 성인으로 키우느라 고생한 아빠가 가족 안에서의 자리를 잡고 싶은 마음이지 않을까 한다. 자녀를 다 키운 엄마, 아빠는 신혼 때처럼 둘만의 시간을 자주 갖는다. 하지만 다 큰 자녀들과 아내에게 고생한 아빠의 마음을 알아주고 자리를 만들어 달라고 직접적으로 말하지 못 했을 수도 있다. 관심 받고 사랑 받고 싶은 것은 사람이라면 모두 가지고 있고, 일 때문에 밖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아빠는 가족에게 확인 받고 싶을 것이다. 엄마도 그 마음을 아는지 아빠를 뒤에서 꼭 안아준다. 아들과 딸도 옆에서 기대어 안아준다.

사랑스럽고 애정이 가득한 가족사진이 나왔다. 엄마, 아빠의 마음을 잘 읽어주고 자녀가 잘 따를 수 있게 도와준 사진을 손님은 만족하신다. 사진은 30일 후에 나온다고 마지막 안내를 해주고 즐거운 28주년 기념 점심을 하시라며 배웅을 해주었다.

매번 느끼는 것이지만 사진은 그냥 외형을 찍을 뿐이다. 내면은 경험과 느낌, 감정이다. 사진을 보고 이곳 평내호평동의 사진관에서 경험한 감정과 느낌을 떠올렸으면 한다. 즐겁고, 가족끼리 애정을 느끼며 찍은 사진에서 가족애를 발견하고 앞으로 몇 십 년을 더 행복하게 살기를 기원하다.

샘플보러가기

엮은 글
가족사진을 통한 가족심리치료
https://blog.naver.com/sunkey9578/220803267036
칭찬은 빛나는 부분을 닦아 더욱 빛나게 해 주는 것이다.
https://blog.naver.com/sunkey9578/221185422338
청소년과 부모의 우정사진 프로그램
https://blog.naver.com/sunkey9578/221193263963
가족사진프로그램
http://www.maumst.kr/?p=352

 

 

 

 

 

 

 

 

 

유쾌한 사진촬영 자연스런 느낌, 감정을 담아내는 구리 남양주 다산 배선복 사진작가

태그 #결혼기념사진#결혼기념가족사진#부모님선물#결혼기념선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