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 story 독서노트 4 티모시 윌슨 사회심리학 독서노트

story

스토리 story [독서노트] 1
나를 변화시키는 스토리

스토리 story [독서노트] 1

스토리 story [독서노트] 2
내러티브로 행복을 훈련하라

스토리 story [독서노트] 2 티모시 윌슨

티모시 윌슨 스토리 3
https://blog.naver.com/sunkey9578/221425534916

4장
유리 천장은 내 안에 있다

무엇이 영재와 둔재를 가르는가
교사들의 머릿속에 심어놓은 자기 충족 예언 때문에 성적이 상승하락할 수 있다.
기대치가 현실화될 수 있는 방향으로 아이들을 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부정적 기대치는 학생들에게 영향을 줄 가능성이 특히 높다.

고정관념은 최악의 스토리다
클로드 스틸 ‘고정관념의 위험’
-사람들이 자신이 속한 집단에 대한 부정적인 고정관념을 재확인시켜줄 위험이 있다고 느낄 경우 경험하게 되는 심리 상태를 말한다. 흑인 iq측정 시 ->iq 낮게 측정
부정적인 고정관념의 재확인에 대한 걱정(그 고정관념을 확인시켜주면 어쩌나 걱정)은 정신적 에너지를 고갈시키고 불안감을 가중시켜서 검사에 집중하기 어렵게 만든다.
고정관념의 ‘상승효과’
반대로 자신이 속한 집단이 다른 집단에 비해 더 잘한다는 고정관념이 존재할 때 사람들의 수행 수준은 ‘향상’된다.

이것은 쉽게 시정 가능하다. 의미의 재해석으로 간단히 제거된다.
부정적인 고정관념의 현저함은 해당 집단의 긍정적인 측면을 강조하거나 고정관념이 있는 집단 출신의 긍정적인 역할 모델을 소개하는 방법으로 약화시킬 수 있다. 고정관념의 위협 효과에 대해 가르쳐주는 방법도 있다.

자기 가치를 회복시킨 15분의 마법
첫 번째, 중학교에 들어가면 공부에 어려움을 느끼지만 새로운 환경에 적응해 나가는 법을 배우면서 차차 나아진다고 설명한다.
두 번째, 지능흔 학습되는 기술이지 선천적으로 고정된 자질이 아니다고 설명한다.

다른 방법
15분 동안 글쓰기
친구 및 가족과의 관계, 종교, 음악, 정치 등 아이들이 가치 있게 여길 수 있는 것들의 목록을 주고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두세 가지를 선택하도록 한 후 이런 가치들이 왜 자신에게 중요한지 그 이유를 적었다.
학년 도중 시험 기간처럼 스트레스가 많은 시기에 3~5회 이 작문 활동을 했다.

사람들은 스스로를 착하고 유능하고 도덕적인 사람으로 여기려 하고, 그런 시각이 위협을 받으면 자아상을 회복하기 위해 심리적으로 어떤 행동이든 하려 한다.

인간은 긍정적인 자아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고 이것을 위해 어느 정도까지 노력하는지를 기록해 놓는다.

클로드 스틸 ‘자기 가치 확인 이론’
자신이 인생의 다른 분야에서만큼은 경쟁력 있는 사람이라는 사실을 상기하는 방법으로 긍정적 자아 유지.

글쓰기처럼 간단한 과제를 부여해 자신에게 중요한 가치를 쓰면서 스스로 가치 있는 존재임을 되새길 기회를 주는 것으로 자존감을 위협하는 요소에 대항하는 강력한 예방약 역할을 한다.

사람들에게 자신이 중요하게 생각하고 가치 있게 여기는 인생의 다른 부분들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상기시켜준다. ‘정체성으로 인한 갈등을 일으키지 않는’ 분야들을 글쓰기를 통해 가치 확인한다. 어찌 되었든 인생에는 다른 중요한 것들이 있으므로 학업은 더 이상 자기 자신에 대한 최악의 두려움 또는 다른 사람들의 고정관념이 재확인될까봐 죽기 살기로 매달려야 하는 대상이 아니다. 고정관념 극복

한계를 도약대로 전환시키는 스토리 처방전

고정관념 부수기
성과는 천부적 재능보다 노력과 더 밀접하게 관계된 것이다.
자기 가치 확인 과제처럼 자신에게 중요한 가치에 대해 글을 쓴다.
‘정체성으로 인한 갈등을 일으키지 않는’환경을 만들어줄 어떤 방법이라도 도움이 된다. ‘나 같은 사람들’이 상당수 있다는 인상을 심어준다.
공정한 환경 만들기
집단의 구성은 그 구성원들에게 중요한 메시지를 전해주기 때문에 그들이 실제로 잘 대표되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 소수의 수를 늘려 관심이 집중되는 것을 막는다.
고정관념의 위협 효과는 자아 내러티브의 힘을 보여주는 가장 놀라운 사례 중 하나다. 간단한 개입으로 불안감의 악순환 주기에서 구제할 수 있고 장기적 효과를 얻을 수 있다.

5장
그들을 외로움의 늪에서 구하라

주로 성행위를 자제하라는 금욕 교육이 오늘날 성교육의 중심 내용이다. 그러나 도덕적이거나 종교적인 내용으로 결혼할 때까지 기다릴 것을 무조건 강요하는 대신, 스스로 준비가 될 때까지 기다리라는 것과 피임 도구 사용법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 더 큰 효과가 있다.

성병에 관한 교육, 성관계를 가져야 한다는 또래 압박에 저항하는 방법, 결과를 스스로 감당할 준비가 될 때까지 섹스를 피해야 한다는 사실을 강조. 콘돔의 실효성 교육.

너는 소중한 사람이야
십대 성관계 확률이 높은 사람은 학교와 공동체에서 마음이 떠나 있고 고립감과 사회적 소외감을 느끼는 10대들이 특히 높은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10대들이 공동체 내에서 정기적인 봉사 활동에 참여하게 하는 것이 효과적인 접근법이다. 사람들의 자아관을 바꾸는 최고의 방법은 행동을 먼저 바꾸는 것이다. 자원봉사 참여는 스스로를 바라보는 시각을 좋은 쪽으로 변화시킬 수 있고, 그들이 미래에 몸 담고 살아갈 그 공동체의 소중한 일원이라는 생각을 키워주며, 따라서 피임 없는 성관계를 비롯한 위험한 행동에 가담할 가능성을 낮추어준다.

top는 교실 세션15%과 자원봉사75%로 구성
교실 세션은 그룹 토의, 역할극, 초청 강의, 연습 활동이다. 15% 분량 차지.
자원봉사는 10대들에게 소속감과 유대감을 느끼게 해주어 고립감을 방지한다.

소외감을 소속감으로 역전시키는 스토리 처방전

성교육에서 금욕만 강조하는 것은 효과 없다. 피임에 대한 설명이 포함된 성교육을 실시하는 한편, 10대들의 자원봉사를 장려하라.
자원 봉사는 스스로를 변화하고 있는 좀 더 큰 전체의 일부로 느끼도록 만드는 게 핵심이다.
역할 관찰과 역할 만들기
부모의 유도
-자녀들을 본인의 관심사 쪽으로 유도하는 것. 스포츠에 관심 있다면 장애 어린이를 위한 자원봉사 기회를 찾도록 도와주기.
-부모들이 자녀와 함께 자원봉사를 하는 것. 부모는 자녀의 역할 모델이다.

6장
엇나간 스토리를 만드는 겁주기 전략

충격 요법으로 비행 위험이 있는 청소년들을 겁주면 범죄를 멀리할까? 그러나 교도소를 구경한 아이들은 구경하지 않은 아이들보다 더 많은 범죄를 저지르게 되었다. 그 경험이 범죄에 대한 아이들의 해석을 변질시켰기 때문이다.

외적 동기가 내적 동기를 약화시킨다.
‘외적 동기’(교도소의 공포를 피하고 싶다)를 아이들에게 부여해주면 문제다. 이는 모순적이게도 곧은 길을 가고자 하는 ‘내적 동기’를 약화시킬 수 있다.
처음부터 부정행위를 할 마음이 없었기 때문이 아니라 위협 때문에 지시를 따른 거라고 생각한 결과, 그들은 자신이 본래 얼마나 정직한 사람인지를 과소평가할 수 있다. 그랬다면 두 번째 세션에서는 부정행위를 하고픈 유혹을 받기 쉽다. 스스로 아주 정직하지는 않는 사람으로 여기게 되었기 때문이다.

스토리를 심어주는 멘토의 힘
비행 위험 소지가 높은 아이들을 또래들과 한 자리에 모아놓지 않으면서 많은 관심을 기울인다면 효과가 있다.
멘토와 멘티가 모두 즐길 수 있는 일을 찾고 긴밀한 관계를 형성하는 데 초점이 맞추어진다. 비행 위험 소지가 높은 아이들에게 사랑과 우정을 퍼주라는 리처드 클라크 캐봇의 신념을 적용.

일탈 행위를 줄이는 스토리 편집 프로그램
첫째, 간호사 가족 파트너쉽 프로그램은 어머니들의 ‘자기 효능’을 높여준다. 바람직한 행동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능력은 자신에게 있다는 신념이다. 구체적으로 어머니들에게 본인의 인생과 자녀의 인생에서 원하는 변화를 이끌어낼 능력이 있다는 말을 해줌으로써 자기 파괴적인 부정적 사고 패턴을 깨뜨리도록 돕는다.
둘째, 간호사 –가족 파트너십 프로그램은 어머니들이 아이의 욕구에 좀 더 세심하게 관심을 기울이고 안정적인 어머니-유아 관계를 형성하도록 유도한다.
왕따 방지 프로그램
학교 행정가와 교사, 상담원, 학생, 학부모로 구성된 위원회가 진행하며, 학교 폭력의 실태 파악을 위한 무기명 학생 설문을 시작으로, 하루 동안의 회의를 통해 그 설문 결과를 학생과 교사, 그리고 학부모들 앞에서 발표한다. 교사들은 학교 폭력 방지를 위한 확고한 행동 지침을 수립하고, 교실이나 운동장에서 그런 사례가 목격되면 재빨리 중재한다. 근절 계획도 함께 강구한다.
다중 체계치료MST 가출 위험이 높은 10대 대상 프로그램
4~5개월 동안 가정에서 청소년과 가족을 만난다. 양육자들에게 좀 더 나은 양육 기술을 가르친다. 또한 다른 비행 청소년들과의 접촉을 줄이고, 좀 더 나은 역할 모델이 되는 또래들과의 접촉을 늘리는 데도 초점이 맞추어진다. 생각이 비슷한 또래들과의 접촉이 일탈 행동을 높인다는 사실을 유념하자.
기능적 가족치료FFT 행동 문제가 있는 10대 대상
-리더가 10대 및 그 가족들과 신뢰를 쌓고 변화가 필요한 부분을 목표로 정하는 참여와 동기부여 단계
-리더가 양육 기술, 가족 커뮤니케이션, 갈등 관리를 개선하고자 노력을 기울이는 행동 변화 단계
-리더가 가족들을 지역사회 단체들과 연결시켜줌으로써 긍정적인 변화를 유지하고자 노력하는 일반화 단계

유대감이 답이다

깨진 유리창 걷어내기
깨진 유리창이나 낙서 같은 대수롭지 않은 무질서의 징후는 사람들에게 그 동네의 상태가 악화되고 있으므로 법을 어겨도 괜찮다는 신호를 보낸다.

무질서의 징후는 사람들이 돈을 훔치는 것과 같이 다른 종류의 무질서도 허용되는 것으로 상황을 재해석하게 만들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비뚤어진 관점을 교정하는 스토리 처방전
워커의 RIP프로그램은 상식적이지만 해롭다.
-비행 위험 소지가 높은 청소년들이 서로 어울릴 기회를 더 많이 준다는 점
-‘나를 겁주려고 장례식장까지 견학시키는 걸 보면 범죄자의 생활은 그 정도로 유혹적인 건가봐’라는 생각을 갖도록 10대를 부추긴다

멘토를 권하라
아이들에게 유능하고 배려심 있는 멘토들과 짝지어준다.
공동체를 강조하라
함께 어울리는 친구들에 대해 많은 신경을 써야 한다. 또래의 영향력은 매우 강하다. 부모는 자녀에게 참여할 만한 활동을 권유하거나 참여하지 말았으면 하는 활동을 권유하지 않는 방법으로 아이가 어떤 부류의 친구들을 고르게 될지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 자원봉사는 그래서 도움이 된다. 남을 돕는 데 관심이 있는, 생각이 비슷한 또래들에게 아이를 노출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자원봉사는 앞서 살펴본 것처럼, 공동체에 이해관계가 있는 쓸모 있는 사람이라는 내러티브를 아이들에게 심어주기 때문에 도움이 된다.
깨진 유리창을 경계하라
동네를 깨끗하고 질서 정연하게 관리하는 일은 다른 사람들에게 거기가 예의 바르게 행동해야 하는 곳이라는 인식의 틀을 갖도록 장려하는 길이다.

7장
긍정적인 영향력이 행동을 바꾼다

난 달라졌어요라는 자백을 믿지 마라
생활 기술 훈련
LST는 세 가지 방법으로 아이들이 알코올과 담배 및 다른 약물을 피하도록 돕는다.
첫째, 무조건 ‘안 돼’라고 말하게 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아이들이 ‘어떻게’ 안 된다고 말하게 할 것인지 가르쳐주는 게 중요한데, LST는 소신 있게 말하는 기술을 가르친다.
둘째, 아이들에게 전반적으로 건강하고 행복하다는 느낌을 심어줌으로써 그들이 약물 사용에 대한 흥미 자체를 잃게 만든다.
셋때 알코올과 담배 및 다른 약물의 사용이 사회적으로 유용하다는 생각을 버리도록 유도한다. 즉 친구들이 담배, 술, 약물을 하는 것이 멋지다고 여길거라 생각할 가능성이 낮다.

프로젝트 숭
약물에 대한 오해를 깨뜨리고, 아이들의 자기 주장과 의사 결정 기술을 키워주며, 약물의 보편성에 관한 아이들의 인식을 수정해주고자 노력한다.
그러나 10대들이 담배와 술, 약물을 사용하는 친구들과 어울릴 경우, 또래 주도 프로젝트 TND 과정에 참가하는 것은 부작용을 가져왔다. ‘또래 가속화’효과 10대들이 위험한 행동에 관여하는 다른 10대들과 어울리면 그들은 그 위험한 행동을 모방하는 경향이 있다.

미드웨스턴 예방 프로젝트
흡연과 음주가 친구들 사이에서 얼마나 보편적인가에 대한 10대들의 인식을 바꾸어준다. 10대들은 친구들이 이런 행동에 덜 수용적이라고 생각하면 담배를 피우거나 술을 마실 생각을 덜 하게 된다.

친구따라 강남가는 심리
아이들이 흡연이나 음주를 시작하는 주된 원인 중 하나는 친구들의 압박 때문이다. 친구들의 인정에 목말라한다. 주변에 팔을 비틀며 강요하는 사람이 아무도 없어도, 우리는 다른 사람이 우리에게 바라는 바에 맞춤으로써 상상 속의 팔 비틀기에 굴복하는 성향이 있다. 따라서 흡연과 음주를 줄이는 한 가지 방법은 바로 다른 사람이 무엇을 인정하는가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을 바꾸는 것, 달ㄹ 말하면 사람들의 인지된 사회적 규범을 바꾸는 것이다.

대규모 캠페인은 스토리를 지속하지 못한다
주로 대학생들 대상의 사회규범적 접근법의 개입은 또래의 행동과 생각에 대한 학생들의 의식에만 집중적으로 초점을 맞추는 방법으로 어느 정도 성공적이었다. 음주의 보편성에 대한 대학생들의 착각을 시정할 수 있다면 대세를 따라야 한다는 강박관념을 줄일 수 있을 거라는 생각에서 비롯되었다.
또래들의 다른 유희 약물 사용량에 대해서도 과대평가하는 성향이 있었다. 과음하는 사람이 눈에 띄기 때문에 그렇다. 게다가 TV 영화 광고 등이 미화하고 흔한 일이라는 인상을 전달한다.
무엇보다도 가장 큰 지표는 학생들이 ‘생각하는’동료들의 음주량으로, 그 학교의 ‘실제’음주량과는 무관했다. 따라서 대학생들이 얼마나 술을 많이 마시는지 알아보고 싶다면 동급생들이 얼마나 술을 마신다고 생각하는지 물어보라.
다시 말해 많은 학생들은 또래들의 음주량을 과대평가하고 이 머릿속으로 상상된 규범을 따르기 위해 더 많은 술을 마시게 된다.
술을 전혀 하지 않거나 한두 잔 하는 정도가 보통이고, 다른 학생들이 다섯 잔을 마시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자기 주량을 서너 잔으로 늘려 표준에 가까워지려고 한다. 그렇다면 우리는 또래들의 주량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시정함으로써 음주를 줄이는 데 성고할 수 있다.
자신이 평균보다 잘하고 있음을 알게 된 사람들의 경우에는 역효과를 낳을 수 있다.

당신은 쿨한 사람 전법
가령 우리는 사람들의 행위(친구들은 네가 생각하는 것보다 술을 적게 마신다)뿐만 아니라 사람들이 인정하는 행위(친구들은 네가 생각하는 것만큼 술을 많이 마시는 행위를 용납하지 않는다)에 대한 정보를 배포하면 효과를 높을 수 있다.
평균보다 적은 전력을 사용하고 있으면 웃는 표정을 그려 넣고, 평균보다 많은 표정을 사용하고 있으면 슬픈 표정을 그려 넣는다.

예로 음주를 인기 없는 집단과 결부시켜 오로지 ‘쿨하지 못한’ 사람들만이 술을 많이 마시는 걸 좋아한다는 뜻을 함축시키는 방법으로 당위 규범에 관한 정보를 전달했다.

착한 영향력의 씨앗을 심어라
자원봉사의 문화가 형성되어 있는 대학교는 음주를 덜한다. 알코올 남용을 평가절하 하는 경향이 있는 듯하다.

또래 압박을 착한 영향력으로 탈바꿈시키는 스토리 처방전
아이들이 고립감과 소외감을 느끼지 않도록 부모와 교사가 할 수 있는 일을 해야 한다.
사회봉사, 또래들이 어떻게 행동하고 무엇을 인정하느냐에 관한 아이들의 오해를 바로잡는 것이다.
영화에 백신을 넣어라
긴밀한 대화가 오해를 줄인다
기본적으로 당신만의 자그마한 사회규범 캠페인을 실시해, 또래들이 흡연과 음주를 멋진 일로 여기고 있다는 자녀의 오해를 바로잡도록 하라.

8장
마음의 장벽을 허무는 놀라운 변화

심리 훈련에 숨겨진 맹점
편견의 희생양이 되는 게 어떤 느낌인지를 사람들이 직접 체험해보게 한다면 사회의 편견과 인종주의가 줄어들까? 상식적으로는 그럴 것 같지만, 실험을 통해 검증되지 않고 상식에만 의존한 프로젝트는 대부분 효과가 없다.

효과 있는 프로그램과 그렇지 않은 프로그램을 갈라놓는 차이는 무엇일까? 효과적인 프로그램들은 참가자들과 편견 대상 사이의 접촉 빈도가 높다. 이러한 결과는 집단 관계 개선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그들을 적절한 조건 하에서 한자리에 모으는 것이라는 사회심리학의 오랜 원칙과 일맥상통한다.

접촉이 편견을 없앤다.
올포트는 적대적인 집단 구성원들을 우호적인 조건 하에서 한자리에 모으는 일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집단 간 접촉을 위한 환경을 조성하고, 집단들이 공동의 목표를 공유하고 동등한 지위를 누리며 협력적인 활동에 참가하게 하는 것이다.

적절한 조건 하에서 집단을 한자리에 모으는 일은 편견을 줄이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다.

학교 통합은 다양한 그륩들 사이에서 접촉 기회를 만들어준다.

다양한 인종과 민족적 배경을 지닌 학생들이 함께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협력적 학습 기법이 좋다.
집단 구성원들 사이의 접촉을 지원하고(교사가 연습 활동을 주고하고 뒷받침함), 각 구성원이 집단 내에서 동등한 지위를 누리며, 집단들이 공동의 목표를 공유하고(학업 성적 상승), 그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서로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조각 그림 교실’이름의 기법은 각기 다른 배경의 학생들로 이루어진 여섯 명이 한 조가 된다. 전기 쓰기 같은 공통 과제가 주어지고, 각 조 구성원들은 과제의 다양한 부분들과 연관된 자료를 받는다. 따라서 과제에 성공하려면 각 조원은 마치 퍼즐 조각을 맞추듯이 자신이 알고 있는 정보와 다른 조원들이 가지고 있는 정보를 결합해야 한다. 이 과정은 조 구성원들 간의 협력을 장려하고, 그들이 서로를 흑인, 백인, 아시아인, 중 한 명 대신 개개인으로서 알게 될 가능성을 높인다.

-사람들이 다른 집단 구성원들을 고유의 개인으로 바라보게 함으로써 그 집단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뜨리는 게 열쇠라고 한다.
-다른 집단의 ‘대표성을 띤’구성원이라고 여기는 이들과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갖는 게 더 좋다고 주장하는 연구원도 있다.
-집단 경계를 다시 그어, 과거에 집단 밖에 속한다고 간주했던 사람들을 내집단의 일부로 간주하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는 관점이다.

개방성을 강화하는 내러티브 만들기
일상에서 다른 인종과 우정을 쌓는 것에 주저하는 경우가 많다. 어색할까봐 혹은 자신의 호의가 거절당할까봐서이다.
확신이 없어서 주저한다.
다른 인종의 동료들과 공통점이 많지 않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의외로 공통점은 많다. 우리는 차이점은 과대평가하고 공통점을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있다.

몇몇 학생들에게 어떤 사람과 친구가 될 거라 생각하지 못했지만 그 생각이 틀렸던 경험에 대해 글을 써보도록 했다.
다른 인종 동영상 + 글짓기 활동의 조건에 참가한 학생들은 나머지 조건에 참가한 참가자들에 비해 실험이 끝난 후 몇 주 동안 다른 인종의 사람들과 친구가 될 가능성이 더 높았다.
인종 간 우정에 관한 동영상을 보고 글짓기 활동을 마친 참가자들은 개방적이었다.

일단 사람들이 다른 집단의 친구들을 사귀기 시작하면 긍정적인 일들이 잇따라 벌어질 수 있다는 사실이다. 같이 게임을 하거나 개인적인 배경에 대한 정보를 돌아가며 공개하는 활동을 한다.

편견을 부수고 교감을 이끌어내는 스토리 처방전
드라마는 갈등을 이긴다.
tv 라디오 프로그램들이 긍정적인 메시지를 잔달하는데 사용되어 행동 변화를 일으킨 사례는 많다.
공통점이 우정을 만든다
용기내어 다가서서 인사를 건네면, 두 사람 사이에 생각했던 것보다 더 많은 공통점이 존재하고, 내가 관심을 가진 상대방 역시 나에 대해 적극적으로 알고 싶어 한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도 있다.

9장
지속적인 변화를 만드는 이야기의 힘
인간의 두뇌는 자기긍정만큼 자기 부정을 처리하는 데 능숙하지 못하다.
나는 사기꾼이 아닙니다. 하고 해도 머릿속에 이미 그 단어와 결부되어 자리를 잡는다.
부정적인 문구는 아이들에 대한 관점의 미묘한 재해석을 유발하지만 문제는 그게 의도하는 바의 정반대 방향이라는 데 있다.

가장 강력한 스토리를 찾아라
스토리 편집 접근법 세 가지 가정
첫째, 사람들의 행동을 바꾸려면 그들의 눈을 통해 세상을 바라봐야 한다. 보상이 전부가 아니다. 자기 자신과 사회적 세계를 해석하는 방식이 중심이 되어야 한다.
둘째, 이 해석은 항상 고정되어 있는 게 아니라 적절한 접근법을 통해 방향 전환이 가능하다.
셋째, 해석의 작은 변화는 지속적인 효과를 발휘할 수 있으며, 장기적인 행동 변화로 이어질 수 있다.

스토리 처방전 종합편
.부모로서 자녀들의 행동뿐만이 아니라 아이들이 자기 자신과 관계, 주위 세계에 대해 어떤 내러티브를 발전시키고 있는지에 유념하라. 자녀의 욕구에 관심을 갖고 반응하며 일관성 있고 신뢰할 수 있으며 즉각적인 보살핌을 제공한다면 아이가 건전한 핵심 애착 내러티브를 갖을 것이다.
.최소 충분 원리에 입각해, 행동 형성에 필요한 최소한의 보상과 위협을 사용하도록 하라.
.사춘기 때는 내러티브가 또래와 매체에 의해 형성된다는 사실을 명심하라. 아이가 어울리는 친구들의 부류 및 tv와 영화를 통해 접하는 내용에 어느 정도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 아이들이 즐기는 분야에서 자원봉사 활동에 참여하도록 격려하라.
.선행 실천 원리의 힘. 내러티브를 바꾸는 가장 좋은 방법은 행동부터 바꾸는 것이다. “우리가 흉내 내려고 노력하는 그 존재가 된다. 그러므로 우리는 무엇을 흉내 낼 것인가 하는 문제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자원봉사를 하는 자신이 공동체 일에 참여하는 배려심 깊은 사람이라는 내러티브를 길러준다. 우리 모두는 자신이 닮고 싶은 사람처럼 행동함으로써 이 원리의 혜택을 볼 수 있다.
. 다른 인종처럼 당신이 편안함을 느끼는 영역 바깥의 사람들과 교감을 시작하라. 걱정과 두려움은 버려라. 상대방 역시 당신과 똑같은 걱정을 할 수도 있으며, 그들에게 먼저 다가선 당신의 노력을 고맙게 여길 것이다.
. 당신과 다른 사람의 정체성이 특정한 상황이나 맥락에 의해 위협을 받을 수 있음에 유념하라. 자기가 속한 집단에 대한 부정적인 고정관념을 재확인시켜 줄 거라는 두려움이 드는 상황에 처할 때 사람들은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쇠약해진다. 사람들에게 고정관념의 위협 효과에 관해 교육시키고, 고정관념과 무관한 다른 영역에서 자기 가치를 확고히 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필요하다.
.어떤 프로그램이든 검증된 것인지 비판적 시각을 기르자.

 

엮은 글

[독서노트]호감스위치를켜라

https://blog.naver.com/sunkey9578/221381984081

숨쉬듯 가볍게 [김도인]독서노트 남양주독서모임

https://blog.naver.com/sunkey9578/220858221295

 

책읽기 남양주독서모임 독서노트 프로이트의 의자

책읽기 남양주독서모임 독서노트 프로이트의 의자

청소년의 자기표현 능력을 키워주는 청소년지도사 배선복 사진가

태그 #사회심리학 #story #스토리 #육아 #칭찬의기술 #남양주독서모임 #비판적태도